본문 바로가기

영화 자료

스파게티 웨스턴 무비 (Spaghetti Western)


Cinque figli di cane / America rugiente, 1969

Cinque figli di cane / America rugiente, 1969

 스파게티 웨스턴(Spaghetti Western)이란 1960년대 중반에 등장한 서부 영화 (웨스턴 필름)의 하위 장르 중 하나로 마카로니 웨스턴이라고도 불린다. 스파게티 웨스턴이라 이름이 지어진 이름은 이탈리아 스튜디오에 의해 제작된 영화들의 대부분이 이러한 장르였기 때문이었으며 나라의 상징적인 요리인 스파게티에서 온 것으로 추측된다 . 이 영화들은 보통 스페인인과 협동을 맺어 공동 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탈리아인 감독과 스페인인 기술 스태프와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50-50의 비율의 배우를 캐스팅하여 부담한다. 캐스팅된 배우들 중에서는 가끔 퇴보하거나 인기가 마이너 급 할리우드 배우을 쓰는 경우도 있었다.
 영화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쇼트는 스페인의 지역인 안달루시아와 알메리아의 타베나스 사막의 특정 지역이었고 몇 몇 숏은 이탈리아의 사르디니아를 배경으로 하였다. 이 지역들이 서부 영화의 특징을 잘 살리기 위해 그에 비슷한 배경을 찾는 중이었고 결국 앞서 언급한 지역들이 미국 서남부 지역 흡사했기 때문에 배경이 되었다. 사막이라는 배경을 세팅하고 서부 스페인인 엑스트라를 사용해야했기 때문에, 스파게티 웨스턴의 보통 소재로는 멕시코 혁명과 맥시코인 강도들, 그리고 멕시코와 미국의 경계 지역이 주제로 이용되었다.
 최초의 스파게티 웨스턴은 이탈리아를 사용했으며 저예산 영화였고 매우 불안정하게 인식되어지고, 폭력을 주로 하였으며 그 이전의 서부 영화의 형식을 피하기 위해 미니멀 아트 예술 영화 촬영술을 추구하였다. (하지만 부분적으로는 의도적이도록, 또 부분적으로는 한정된 예산과 기존과는 다른 문화적인 배경속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었다.)
 스파게티 웨스턴은 최초에 비난적인 내용을 담는 것이 예사였다. 하지만 1980년대 이후의 스파게티 웨스턴 영화이 크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특히 이는 기존의 웨스턴 무비의 전체적인 흐름을 재해석했던 것이 큰 영향이 되어 무시되기 어렵다는 이유가 컸다.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아마 전형적인 스파게티 웨스턴으로 인식되어있는 작품은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의<이름 없는 사나이> (Man With no Name) 3부작(Dollars Trilogy)였으며 당시 텔레비전 배우인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주연하였고 엔니오 모리꼬네가 음악을 맡았다.
클린트 이스트우드

클린트 이스트우드


 이름 없는 사나이 3부작 (Dollars Trilogy)
1편 황야의 무법자 
(A Fistful of Dollars,1964)
2편 석양의 건맨 
(For a Few Dollars) More,1965)
3편 석양의 건맨 2 - 석양의 무법자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 1966)
이 작품들은 상징적인 장르였고 마지막 작품은 백만달러 이상의 이전 시리즈보다 비교적 큰 예산이 들었다.
세르지오 레오네는 이 시리즈를 통해 이후의 작품인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더 웨스트>를 소위 "Trilogy"라는 이름으로 명명하였고, 이 "Trilogy"는 이전 3편의 덩어리격인 유사한 스타일과 엔니오 모리꼬네의 음악을 동반하여 제작하였으며 이전 주연 캐릭터인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부제에 따라 다르게 제작하였다.

 - 스파게티 웨스턴 무비의 주목할만한 작품들 (영화 이름 중 일부는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황야의 무법자 (A Fistful of Dollars,1964)
▷ 석양의 건맨 (For a Few Dollars More,1965)
▷ 석양의 건맨 2 - 석양의 무법자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1966)
▷ 나바조 조 (Navajo Joe, 1966)
▷ 장고 (Django, 1966)
▷ 빅 건다운 (The Big Gundown, 1967)
▷ 장군을 향한 총알 (A Bullet for the General, 1967)
▷ 페이스 투 페이스 (Face to Face, 1967)
▷ 데이 오브 앵거 (Day of Anger, 1967)
▷ 데스 라이드스 어 호스 (Death Rides a Horse, 1967)
▷ 기도의 일분 (A Minute to Pray, 1967)
▷ 파이럿트 그리샴 (Ace High, 1968)
▷ 거대한 침묵 (The Great Silence, 1968)
▷ 이프 유 미트 사르타나 프레이 포 유어 데스 (If You Meet Sartana Pray for Your Death, 1968)
▷ 용병 (The Mercenary, 1968)
▷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웨스트 (Once Upon a Time in the West, 1969)
▷ 권력의 대가 (The Price of Power, 1969)
▷ 사바타 (Sabata, 1969)
▷ Cinque figli di cane / America rugiente, 1969
▷ Compañeros, 1970
▷ 석양의 갱들 (A Fistful of Dynamite, 1971)
▷ 내 이름은 튜니티 (They Call Me Trinity, 1971)
▷ 스톰 라이더 (Storm Rider, 1972)
▷ 아직도 내 이름은 튜니티 (Trinity is STILL My Name!,1972)
▷ 무숙자 (My Name Is Nobody, 1974)
▷ 포 오브 더 아포칼립스 (Four of the Apocalypse, 1975)
▷ 케오마 (Keoma, 1976)
▷ 차이나 9, 리버티 37 (China 9, Liberty 37, 1978)

출처 -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