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자료

A BAND APART

밴드 아파트

 로렌스 벤더와 쿠엔틴 타란티노가 설립한 영화 제작사인 밴드 아파트. 이름의 뜻은 영화 제작자인 장 뤽 고다르가 만든 작품 프랑스 뉴웨이브 클래식인 Bande à part (Band of Outsiders)에서 따온 이름이다 
 밴드 아파트에서 제작하는 작품들은 쿠엔틴 타란티노와 로버트 로드리게즈의 영화 대중성 덕분에 할리우드에서 컬트적인 부분이 많이 작용했다는 점이 공통적인 특징이다. 타임지가 선정한 최고의 100개의 영화 중 90년대 최고 영향력 있는 작품인 펄프 픽션이 밴드 아파트를 유명하게 만들었다.
 1995년 여름, 밴드 아파트는 광고와 뮤직 비디오 제작까지 영역을 넓혀갔으며 이 부분에서 회사가 동명의 두 분류로 나뉘어졌다. Michael Bodnarchek가 상업 비디오 제작사 부분을 사장으로 맡게 되어 그가 밴드 아파트의 세 번째 주인이 된 셈이다.
 로고는 눈에 익다. 바로 쿠엔틴 타란티노를 인정하게 된 첫 번째 영화이자, 그의 첫 번째 데뷔작인 <저수지의 개들>에서 등장하는 강도들의 실루엣이다. 이처럼 회사에서 관여하는 부분이 영화에서 등장하는 캐릭터의 이름을 땄다. 예를 들어 뮤직 비디오 제작 예산을 지원하는 분야을 미스터 핑크 LLC라고 부르고, 상업적인 부분과 집중된 분야을 미스터 브라운이라고 한다.
 밴드 아파트의 멤버는 쿠엔틴 타란티노, 로버트 로드리게즈, 오우삼, 팀 버튼, 스티브 부세미, 대런 아로노프스키, 존 랜디스, 조셉 맥긴티 니콜, 앤디 닉, 마셀 랭겐거, 웨인 이쉬햄, 스캇 길렌, 쿠디 & 치키, 오스버트 파커, 크리스 애플봄, 뤽 베송, 아담 크리스찬 클라크, 안드레 3000, 마이클 팰미에리, 모시스가 있다.

펄프 픽션


 회사는 2006년 6월에 문을 닫았다. 대부분의 제작 예정이던 영화는 일단 로렌스 벤더의 다른 제작사인 로렌스 벤더 프로덕션에서 제작을 하고 있다. 밴드 아파트의 멤버들은 뮤직비디오와 텔레비전 광고 회사인 Holmes Defender of the Faith에서 새 자리를 잡고 있다. Holmes Defender of the Faith는 밴드 아파트의 이전 관리자인 영화 감독 제프 암스트롱이 설립했다.